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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놀이지도]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 비교
    라이브 & Etc/음악(MUSIC) 2009. 11. 26. 02:24

    [놀이지도]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 비교

    Ⅰ. 서 론
    아동들은 혼자 놀고, 기술을 연습하고, 스스로 문제 해결을 할 시간을 필요로 한다. 가끔 아동들이 그들의 놀이에 몰두해 있을 때는 어른이 그들의 세계에 뛰어드는 것이 방해가 될 수 있다. 놀이는 아동과 어른 둘 다에게 재미있을 때만 계속되어야 한다.
    아동들이 피곤할 때 놀이를 하도록 강요하기보다는 쉬거나 다른 것을 하는 것이 더 낫다. 잘못하면 부모들은 자신의 아이에게 도움이 되기보다는 해가 되는 분위기를 만들 수도 있다. 다시 말해서 어린 아동들이 피곤하거나 싫증을 내면 놀이는 중단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놀이는 부모가 자신의 아이를 즐겁게 하고, 아동들에게 대해 예민하게 반응하고, 아동이 배우도록 도와주는 시간이다.
    놀이는 아동이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시작하고 자신감을 발달시킬 수 있는 시간이다. 부모는 이완된 분위기에서 아동과 함께 놀면서 아동이 행동하는 것을 세분화되게 다듬어 줌으로써 아동을 도와줄 수 있다.
    아동은 일상생활에서 환경이 야기하는 모든 긴장 상태를 혼자 혹은 다른 아동과의 접촉을 통해서 타인을 이해하고 자기 자신의 감정 조절을 배우게 된다. 즉 아동은 놀이를 통하여 사회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방법으로 축적된 에너지를 발산하게 됨으로 놀이는 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놀이는 정서적 긴장을 해결할 수 있는 치료 효과는 물론 다른 방법으로 표현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자기의 욕구와 요구의 방출 구실을 한다. 이를테면 극놀이에서 주인공과의 동일시를 통하여 만족감을 얻게 되면 일상생활에서의 욕구 불만은 감소될 것이다. 놀이가 정서적 긴장을 해소시키는 방법으로 아동이 놀이를 할 때 아버지나 어머니가 되고, 교사나 학생이 되며, 지도자나 병사가 되는 것 등은 아동이 가진 여러 가지 내적 세계를 나타내 보이는 것이며, 이는 곧 창의적인 화가나 작가가 자신의 내적 감정을 그림이나 문학 작품 속에서 나타내는 것과 꼭 같다는 것이다. 즉 아동은 놀이를 방편으로 하여 자기의 지각 내용을 외부의 어떤 제지나 압력 없이 표현 내지 투사시킴으로써 내적 긴장은 완화되고 정신 건강과 행복의 새로운 평형상태를 회복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놀이는 아동 자신의 적개심이나 증오감 그리고 기타의 부정적 감정이나 애정, 보호심 등의 억압된 감정도 표현할 수 있어서 사회적으로 더욱 잘 적응할 수 있는 정서적 발달을 가져오게 된다.

    Ⅰ. 서 론

    II. 본 론
    1. 놀이의 정의와 특성
    2. 놀이의 기능(Functions of play behavior)
    1) 생물학적(biological) 기능
    2) 개인내적(intrapersonal) 기능
    3) 대인관계적(interpersonal) 기능
    3. 놀이 이론의 분류
    1) 고전 이론
    2) 현대 이론
    (1) 정신 분석학적(psychoanalytic)이론
    (2) 구성주의 이론
    4. 놀이이론 중 정신분석학 이론
    1) 정신분석학적 놀이이론
    2) Piaget의 놀이 이론
    5. 놀이의 인지발달 이론
    1) 놀이의 인지적 수준
    2) 놀이의 인지적측면으로서 가치
    6. 유아놀이 및 활동의 중요성

    III. 결 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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