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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동 청소년의 특징
    라이브 & Etc/엔터테인 2009. 9. 23. 18:56
    아동 청소년의 특징



    Ⅰ. 아동의 개념과 특성
    1. 아동의 개념
    아동의 개념은 아동을 이해하는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아동의 개념을 역사적 흐름에 따라 살펴보면 고대 그리스시대에는 아동은 성인 생활을 준비하기 위해 교육을 받는 시기로 보았으며, 로마시대는 성인이 되어 가족을 부양하는 책임이나 군대생활을 책임지기 위해 교육을 통해 준비시키는데 관심을 기울였다고 한다. 고대의 아동기는 성인기의 전기로 또는 성인의 축소판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이 시대의 교육의 대상은 남자아이들뿐이었으며, 여자아이들은 가정에서 어머니가 하는 일을 보고 배우는 시기로 여겼다.
    아동을 특별한 존재로 보기 시작한 것은 1100년대 그리스도 정신으로 말미암아 아동의 천진무구 성을 강조하면서부터이다. 그러나 이 시기에도 부모가 없는 아동들은 싼 노동력의 제공자가 되어 불우한 아동기를 보냈다고 한다.
    문예 부흥기를 거치면서 다시 고대의 아동관이 부활하여 아동들은 성인기가 되기 전에 성인기를 준비하기 위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여 아동을 어른들의 축소판으로 보았던 아동관은 18세기 후반기에 프랑스의 철학자 루소의 (자연인)이라는 저서를 통해 인간은 사회기관의 영향에 의해 추해지므로 아동들은 그러한 간섭이나 영향 없이 발달하도록 허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그는 아동들은 추상적인 문자를 통해 배우기보다는 환경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한 배움을 주장하여 극단적으로 오직 자연만이 그러한 상호작용 과정에서 어린이를 올바로 인도할 수 있다고 했다.
    19~20세기 초에는 아동에 관한 연구가 인간의 행동을 관찰, 기록하면서 보다 실험적인 노력이 지속되었다. 다윈이나 스텐리홀의 연구는 아동들이 어른들과는 질적으로 다른 특성을 갖고 있는 유기체로 인식되는 데 큰 공헌을 했다.
    이러한 연구가들의 연구에서 아동은 자연스러운 존재로서 어른들과는 다른 특성을 발견하고 인식하게 되었다.
    Freud는 아동기의 어린 시절 5세까지가 이후의 성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고, 성인 때 발견되는 신경 ․ 정신적인 행동의 문제는 어린 시절의 경험에서 유래되는 경향이 많다고 주장했다. Freud는 아동기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인간의 성장발달을 성적행동의 변화에 의해 구분했다. 그는 아동을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움직이는 존재로 설명했다.
    20세기 Binet, Gesell, Piaget의 연구로 인해 아동을 자기 발전적 가치를 지닌 존재로서 그들을 목적의식적인 지도의 대상으로 보고 있다.
    고대 말기의 라오쿤 군상들은 아동들을 어른의 작은 형태로 보았고, 이러한 경향이 18세기까지 계속되었다. 19세기 초기에 비로소 아동들의 특성이 발견되어 아동은 자연스러운 것, 즉 소박 ․ 순진하며 감정이 풍부하고 공상적이며 행복한 존재라고 보았다.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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